놀이원리를 활용한 놀이는 대상에 따라 준비는 다음과 같이 간략히 정리할 수 있다.
(1) 유 아
1) 어린아이는 집중시간이 짧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변화있게 작성하고 진행해야 한다.
2) 프로그램은 단계적으로 천천히 지도해야 한다.
3) 어린아이에게 알맞은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.
(2) 청 소 년
1) 청소년들의 흥미와 욕구를 잘 파악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해야한다.
2) 프로그램 내용을 되도록이면 교육적인 내용과 연관지어 진행한다.
(3) 성 인
1) 개개인이 프로그램에 자연스럽게 몰입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한다.
2) 프로그램의 연결성에 신경을 써서 진행하도록 한다.
(4) 노 인
1) 반복의 효과를 기대하면서 프로그램을 지도해야 한다.
2)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.
3) 개개인을 내세우는 프로그램을 강조한다.
(5) 장애인
1)장애정도에 따라 혹은 장애 형태에 따라 맞게 준비한다.